본문 바로가기
정보성 글

신안산선 개통 시기 지연 및 노선도 공사 공정률

by 성공한블로거 2024. 7. 15.
반응형

신안산선 개통 시기 지연 및 노선도 공사 공정률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교통 불모지인 시흥 안산과 서울 중심지를 연결해 주는 신안산선의 개통은 지역 주민들이 상당히 기대하는 공사라 할 수 있습니다. 이에 따른 신안산선의 노선도 미뤄지고 있는 공사 현황 및 개통시기 전망까지 알아봤습니다.

 

신안산선 노선도

출쳐-넥스트레벨
출처-넥스트레벨

일부 구간은 서해선과 노선을 공유 예정이며 대한민국 서쪽 시흥 안산을 서울을 관통해 여의도로 바로 연결해 줄 수 있는 황금의 노선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현재 공정률과 진행 상황

 

2024년 7월 기준, 신안산선의 전체 공정률은 약 36%로, 개통 목표 시점이었던 2025년 4월까지 공사를 완료하기 어렵다는 우려가 커지고 있습니다. 현재 대부분의 공구는 24시간 교대 근무로 작업이 진행되고 있으며, 경기도 구간에서는 발파 작업과 터널 굴착이 활발히 진행 중입니다.

 

차량기지 공사 진행 현황

 목감역 진행 현황

 

각각의 공구마다 공사 진행율이 천차만별이며 빠른 곳을 기준으로 하면 원래 공사 완료일에 맞춰 개통이 가능하나 최저 진행율의 공구를 기준으로 하면 최대 60개월이나 늦어질 수 있다는 말도 헛말은 아닐 것으로 보입니다. 기본적으로 전철의 개통일은 기본 1년~2년 늦어지는 게 지금까지의 경험으로 당연시되는 것도 한몫할 것입니다.

 

개통 지연 이유

 

  • 신안산선 공사의 지연 원인 중 하나는 지반 문제입니다.

 

일부 구간에서는 암반이 부스러지는 등 지반 상태가 불량해 공사 기간이 예상보다 길어지고 있습니다. 특히 도심지 지하터널의 경우 지반이 약해 터널 바닥이 솟아오르는 현상을 최소화하기 위한 인버트 공법 등의 적용이 필요해 공사가 더디게 진행되고 있습니다.

 

  • 차량 납품 문제

 

과거 서해선 개통의 가장 큰 걸림돌이었던 다원시스의 차량 공급문제입니다. 러시아 우크라이나 전쟁과 코로나 사태로 인한 공급 부족 현상은 지금도 계속되고 있으며 신안산선의 개통이 미뤄지는 한 가지 원인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예상하고 있습니다.

 

  • 공사 진행 방식과 공정률


신안산선의 공사 진행 방식은 터널 굴착이 어느 정도 진행되면 다른 공사도 동시에 진행하는 방식입니다. 이는 후반부로 갈수록 공정률이 급격히 상승할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현재 신안산선의 전체 공정률은 약 36%입니다.

이러한 지반 문제로 인해 공사 속도가 예상보다 느려져 2025년 개통이 불가능할 것이라는 의견이 제기되고 있습니다. 또한 월판선과의 공유를 해야 하는 역사들의 경우에는 다른 정착역과 비교할 수 없을 정도의 깊이로 땅을 굴착해야 하기에 공사 자체의 난이도도 상당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들로 인해 최대 60개월 이상 지연 될 수 있다는 전망도 계속해서 뉴스화되고 있습니다.

 

https://www.newsis.com/view/NISX20240710_0002806089

 

신안산선 개통 지연…지역 국회의원들 '발끈'

[안산=뉴시스] 문영호 기자 = 2025년 4월 개통 예정이던 신안산선 공사가 20개월 연장된 것으로 알려지면서 화성·안산·광명·안양·시흥 등 신안산선이 지나는 경기 서부권역 더불어민주당 국회의

www.newsis.com

 

https://www.dailian.co.kr/news/view/1381726/?sc=Naver

 

채현일 '신안산선, 더 이상 개통 연기 안돼'…국토위원장·국토차관 면담

채현일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국회 국토교통위원장과 국토교통부 2차관 등을 연쇄 면담하며, 개통 연기 조짐이 역력한 신안산선의 정상 개통 촉구를 위한 움직임을 주도하기 시작했다.채현일 민

www.dailian.co.kr

 

https://www.edaily.co.kr/News/Read?newsId=03480086638953208&mediaCodeNo=257&OutLnkChk=Y

 

신안산선 개통 지연…빨라야 2026년 말 운행

신안산선 개통이 1년 8개월 지연될 전망이다.10일 양문석(경기 안산갑)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실에 따르면 정부는 내년 4월 신안산선을 개통할 계획이었지만 올 5월 기준으로 공사 공정률이 39%에

www.edaily.co.kr

 

 

공사 진행 방식

신안산선은 위험분담형 민간투자사업(BTO-rs) 방식으로 추진되고 있으며, 민간 법인 넥스트레인이 40년간 운영한 뒤 정부에 운영권을 이양할 예정입니다. 공사 초기에는 용지 보상과 인허가 문제로 진행이 지연됐으나, 현재는 24시간 공사를 통해 속도를 내고 있습니다.

 

향후 전망

 

신안산선의 개통 시기는 아직 명확히 정해지지 않았으며, 관계자들은 추후 공식 발표를 통해 개통 시기를 고시할 예정입니다. 일부 관계자는 공사가 현재 속도로 진행될 경우 개통이 3~

4년 늦어질 가능성도 있다고 전망했습니다. 그러나 넥스트레인 측은 예정대로 내년 개통을 목표로 하고 있어, 최종 개통 시기는 여전히 불확실합니다. 관련으로 202년 7

~8월 사이 공식적인 발표가 있을 예정입니다.

 

주민 반응

신안산선 개통 지연 소식에 영향권 주민들은 강한 불만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특히 광명역 인근 주민들은 계획대로 개통이 되지 않을 것이라는 소식에 실망감을 표출하고 있으며, 조속한 공사 진행과 정확한 정보 제공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아파트 가격이 상대적으로 많이 하락한 시흥 안산 쪽 주민들의 희망인 신안산선 개통이 늦어져 많이들 실망하고 있습니다.

 

결론

신안산선의 개통이 늦어질 것으로 예상되면서, 향후 공사 진행 상황과 개통 시기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과 모니터링이 필요합니다. 또한 국회의원들이 나서서 공사가 늦어지지 않도록 노력하겠다 하고 있으니 믿음을 가져봐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공사 관계자들은 지반 문제와 같은 기술적 난관을 극복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으나, 주민들에게는 정확한 정보 제공과 소통이 더욱 중요해 보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