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월판선 착공시기, 개통시기 및 노선도와 공사 현황: GTX와의 차이점

by 성공한블로거 2024. 7.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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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도권의 교통 환경을 개선하기 위해 다양한 철도 노선들이 계획되고 있으며, 그중 월판선과 GTX는 많은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이 글에서는 월판선의 착공 및 개통 시기와 노선도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고, GTX와의 차이점을 알아봤습니다.

월판선의 개요

월판선은 경기도 시흥시의 월곶역과 송도 과천을 지나 경기도 성남시의 판교역을 연결하는 철도 노선입니다. 이 노선은 수도권 서남부 지역과 동남부 지역을 잇는 중요한 역할을 하며, 경기 남부 지역의 교통 혼잡을 완화하는 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현제 대중교통으로 대한민국 서쪽에서 과천을 지나 동쪽으로 이동하는 교통수단이 많은 게 아니라 특히 많은 기대를 하게 하는 노선입니다.

 

월판선 전체 사업내용

월판선은 시흥 월곶에서 성남 판교까지 수도권을 남부를 동서로 잇는 총연장 34.155km의 복선전철 사업입니다. 총정거장은 11개 정거장으로 월곶 장곡 시흥시청 광명 만안 안양 안양운동장 인덕원 청계 서판교 판교를 연결하며, 이중 8개 역이 신설되고 3개 역은 개량됩니다.

출처:국가 철도공단

 

월곶역은 현재 운행 중인 수인선 공용구간을 이용해 송도까지 이동이 가능해 월판선이 개통되면 송도에서 판교까지 이어지게 됩니다.

 

또한 시흥시청 광명까지는 신안산선 공용노선 구간입니다. 전체 구간 중 급행 정차역은 송도 시흥시청 광명 인덕원 판교교로 예정되어 있습니다.

 

 

월판선 급행열차 구간 중 월곶역은 수인선, 시흥시청역은 소사 원시선을 이용해 김포공항과 마곡나루로 연결되는 서해선, 광명역은 신안산선을 통해 여의도와 영등포, 안양역은 경부선, 인덕원역은 4호선 수인선으로 분당, 판교역은 신분당선으로 환승해 강남 접근이 가능합니다.

월판선과 일반 철도와의 차이점

통상적으로 일반 지하철은 평균 속도가 시속 60km~70km인데 반해 급행열차의 경우 2배 가까운 시속 107km 속도로 운행되어 월판선 급행열차를 이용하면 송도에서 판교까지 30분대에 진입이 가능해집니다. 이는 한창 핫한 GTX와 비슷한 개념으로 적은 역수와 직선 주로 등의 방법으로 실현이 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

 

송도가 한창 집값의 상승이 있었는데 가장 큰 단점인 교통문제와 고립 문제입니다. 어디를 가도 2시간이 걸리는 송도 특유의 고립성을 개선하는데 큰 효과가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환승을 이용하면 강남까지 접근성도 높아지기 때문에 개통을 기다리는 지역주민들이 적지 않습니다.

 

또한 인천 지역에서 과천과 인덕원 쪽으로 가는 대중교통이 많이 없기 때문에 요즘 일자리가 많이 생기고 있는 과천 인덕원 판교 쪽으로의 이동이 쉽지 않습니다. 교통 문제를 해결하는데 상당히 큰 효과가 있으리라 예상이 됩니다.

 

여기에 여주 서원주 구간이 추가로 개통될 경우 인천 송도 성남 판교 이천 여주 원주 강릉까지 동서축이 완성되어 인천에서 강릉까지 2시간대로 이동이 가능해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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착공 시기

월판선은 2024년 본격적으로 착공을 시작했습니다. 이 착공은 오랜 기간 계획과 예산 조정, 환경영향평가 등을 거쳐 이루어졌으며, 경기 남부 지역 주민들의 기대를 한 몸에 받고 있습니다.

 

개통 시기

월판선의 개통은 2029년으로 예정되어 있습니다. 실시계획 승인은 착공과 토지 보상을 위한 사전 필수 행정절차로서, 계획이 승인됐다는 것은 시흥시 전 구간의 공사가 본격 추진된다는 것임을 의미합니다. 당초 25년 개통으로 사업을 진행하였으나 철도 공사의 경우 몇 년의 시간이 순식간에 늘어지기에 당연한 결과라고 보입니다. 한국개발연구원 KDI와의 적정성 검토 결과를 기반으로 사업비에 대해 협의하는 과정에서 이렇게 지연이 됐습니다. 29년 개통 예정이지만 서해선도 당초 25년 개통 예정인 신안산선의 개통시기 또한 최대 60개월 정도 연장된다는 것을 보더라도 조금 더 시간이 필요해 보입니다.

월판선 공정률 추진 현황

공정률은 올해 전체 공사가 시작되었고 24년 5월 누계 공정률 7.6% 정도를 보이고 있습니다.

출처: 국가 철도 공단

 

월판선 노선도

월판선의 노선도는 다음과 같은 주요 역들을 포함합니다:

출처:국가철도공단

 

총정거장은 11개 정거장으로 월곶 장곡 시흥시청 광명 만안 안양 안양운동장 인덕원 청계 서판교 판교를 연결하며, 이중 8개 역이 신설되고 3개 역은 개량됩니다.

 

 

월판선은 다양한 주요 역을 지나며 수도권 서남부에서 동남부까지 연결하는 중요한 노선으로, 각 역마다 주요 업무 지구와 주거 단지를 연결합니다.

 

출처: 국가철도공단

 

월판선과 GTX의 차이점

1. 목적과 기능

  • 월판선: 월판선은 수도권 서남부와 동남부를 연결하여 교통 혼잡을 완화하고 지역 간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설계된 노선입니다. 주요 목적은 해당 지역 주민들의 출퇴근 시간을 줄이고, 교통 편의성을 향상하는 데 있습니다.
  • GTX (광역급행철도): GTX는 수도권 외곽 지역과 서울 도심을 빠르게 연결하기 위해 설계된 고속철도입니다. 주요 목적은 장거리 통근자들에게 빠른 이동 수단을 제공하여 수도권 전체의 교통 체계를 혁신하는 것입니다.

월판선의 기대 효과

월판선이 개통되면 경기 남부 지역 주민들의 출퇴근 시간이 크게 단축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특히 월곶에서 판교까지의 연결은 경기 남부 지역의 교통 혼잡을 완화하고, 지역 간 접근성을 높이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입니다. 또한, 다양한 주요 업무 지구와 주거 단지를 연결하여 지역 경제 활성화에도 기여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결론

월판선과 GTX는 각각의 목적과 기능을 가지고 수도권 교통 환경을 개선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월판선은 경기 남부 지역의 교통 혼잡을 완화하고 지역 간 접근성을 높이는 데 중점을 두고 있으며, GTX는 수도권 외곽 지역과 서울 도심을 빠르게 연결하여 장거리 통근자들의 편의를 돕습니다. 두 노선 모두 수도권 교통 체계를 혁신하고, 주민들의 생활 편의성을 높이는 데 큰 기여를 할 것입니다.

월판선의 착공과 개통 시기가 정해짐에 따라 지역 주민들의 기대가 커지고 있으며, GTX와 함께 수도권 교통의 미래를 밝게 할 것입니다. 향후 이들 노선이 완전히 개통되면 수도권 전체의 교통 환경이 크게 개선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이를 통해 주민들은 더 나은 교통 편의를 누릴 수 있으며, 지역 경제 또한 활성화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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